구글 블로그(Blogger) 글 비공개 방법

구글 블로그(Blogger) 글은 티스토리처럼 비공개로 설정 가능합니다. 다만 우리가 아는 그 비공개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비공개 대신 휴지통 기능이 있습니다. 윈도우의 그 휴지통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통 파일을 휴지통에 넣어두면 비우기 전 까지는 휴지통에 파일이 남아있지 않습니까? 휴지통 비우기를 해야 완전히 파일이 삭제됩니다.


구글 블로거에도 휴지통 기능이 똑같습니다. 일단 휴지통에 보낸 글은 휴지통 카테고리에 보관되어집니다. 이때 휴지통의 글들은 검색 엔진에 전혀 노출이 되지 않게 됩니다. 즉 이게 비공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오로지 블로거 관리자만 확인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건지 스크린샷을 보면서 배워보겠습니다.


구글 블로거 관리자 화면에서 글 카테고리로 들어가보시면 지금까지 작성한 글이 최신 순서로 정렬되어 있을겁니다. 이제 비공개로 바꿀 글을 고릅니다.


비공개로 전환할 글 목록에 마우스를 올리면 4개의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그 중에서 휴지통 모양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러면 휴지통으로 이동하겠느냐는 창이 뜨고, 당연히 그렇게 할 것이므로 휴지통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해당 글이 목록에서 사라지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휴지통으로 넘어간 글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글 목록 왼쪽 상단에 보시면 전체라고 표시된 목록이 있을겁니다. 클릭합니다.


그러면 4개의 숨겨진 목록들이 표시될겁니다. 게시됨, 임시보관, 게시 예정, 휴지통 이렇게 4개죠. 휴지통으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게시됨은 현재 공개된 글, 임시보관은 글 작성 중간에 자동으로 저장된 글 (공식 발행 전 글), 게시 예정은 예약글을 뜻합니다.


휴지통 카테고리로 들어가보시면 방금 휴지통으로 보낸 글 목록이 있을겁니다. 만약 다시 공개 형태로 전환하시려면 아까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번에는 종이비행기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서 게시해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끝.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PC 부팅시 삐삐삐 소리 (경고음) 및 화면 안 켜지는 문제 해결 방법

친효스킨 For 구글블로거(Blogger) 반응형 스킨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키보드 폴링레이트 테스트 프로그램 Keyboard Inspector (인스펙터) 다운로드 및 사용법